완벽한 영문 이력서 작성 가이드: 샘플과 양식 포함

캐나다에서 생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원하는 일을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나다에서 취업을 하고자 할 때 영문이력서 작성은 필수인데요! 막상 작성하려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영문 이력서, 저와 함께 한 단계씩 따라하면서 완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꼭 캐나다에서 뿐만 아니라 영미권에서 영문이력서를 작성할 때 공통되는 부분이니 워홀 또는 해외취업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영문이력서 항목

이력서 양식이나 업종에 따라 세부 항목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영문이력서에 포함해야 할 주요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Personal Information (인적사항): 이름, 연락처, 이메일, 주소
  • Profile / Resume Objective
  • Education (학력)
  • Work Experience (경력)
  • Skills (자격증, 기술, 외국어 능력 등)
  • 기타: 취미, 봉사활동 등

.

2. 영문이력서 작성하기

이제 각 항목별로 한 단계씩 영문이력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적사항

인적사항은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등을 하나의 큰 묶음으로 작성하여 이력서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 서구권에서 이력서를 작성할 때 사진은 생략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지원자의 인종이나 외모로 인한 편견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이름

영문으로 이름, 성 순으로 작성하고, 평소 영어 이름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이력서에는 신분증에 기재된 법적 이름 (legal name)을 기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어 한국 이름이 김철수이고 영어이름으로 Jason을 사용한다면, “Cheolsoo Kim” 또는 “Cheolsoo (Jason) Kim” 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

고용주에게 연락을 받을 수 있는 확실한 연락처를 기재합니다. 캐나다 핸드폰을 개통한 상태라면 본인의 캐나다 핸드폰 번호를 기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메일

캐나다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gmai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나 다음 이메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캐나다에서는 생소하기 때문에 아직 gmail 계정이 없으시다면 새로 계정을 하나 만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새 이메일 계정을 만들 때에는 무작위로 어떤 단어를 선택하는 대신,

cheolsoo_kim(예시)@gmail.com 의 형식으로 이메일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실제로 캐나다에서 이메일을 주고받다 보면 아이디 양식을 first name + last name 으로 조합해서 만든 경우를 많이 볼 수 있고, 이렇게 하면 좀 더 프로페셔널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주소

본인의 현재 거주지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하지만 아직 임시 숙소에 체류 중이거나, 곧 이사 예정이라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상세 주소를 이력서에 기재하고 싶지 않다면 City, Province 까지만 적어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별 생각 없이 전체 주소를 다 적어서 제출했었습니다.

.

(2) Profile / Resume Objective

이력서 양식을 보다 보면, “Profile” 또는 “Resume Objective” 항목이 포함된 경우가 있습니다.

Profile이란?

일종의 이력서 요약본으로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장점, 경력 등을 위주로 한 문단 분량으로 짧게 요약해서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 서빙 포지션에 지원한다면,

“Friendly restaurant server with more than three years of experience. Able to communicate with customers effectively to take orders correctly and to provide service in a timely manner. Work efficiently in a fast-paced environment, yet always bring positive energy to the team.”

Resume Objective란?

지원 동기와 비슷한 의미로 본인의 장점, 경력과 함께 왜 이 포지션을 원하는지, 왜 본인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인지 이유를 포함해서 간략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다시 예를 들어 레스토랑 서빙 포지션이라면,

“Enthusiastic restaurant server seeking career at ABC Steak House. Excited to apply excellent customer service skills and efficiency obtained in Korea over the past three years. Hoping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ribute to sales.”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물론 Profile 이나 Resume Objective를 간결하게 잘 작성해서 이력서 상단에 개인정보와 함께 기재하면 주목을 끌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문이력서 작성과 관련된 조언들을 살펴보면 이 항목은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고 하고, 실제로도 아예 Profile이나 Resume Objective 항목이 생략된 양식들도 많이 있으니, 이 부분을 채워 넣느라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3) 학력 (Education)

학력은 가장 최근의 학력부터 시간 역순으로 작성합니다.

내용으로는 재학 기간, 학교 이름, 전공 (졸업한 상태라면 학위 정보도 함께 기재), 간략한 주소를 기재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March 2023 – present, Global Village Victoria, General English Program
  • March 2019 – February 2023, Hankook University, Computer Engineering
  • March 2016 – February 2019, Hankook Highschool, Seoul, Korea

space

(4) 경력 (Work Experience)

경력도 가장 최근의 경력부터 시간 역순으로 작성합니다.

각 경력 항목마다 재직 기간, 회사 이름, 직책, 업무 내용을 기재합니다.

.

(5) Skills (자격증, 기술, 외국어 능력 등)

Skill 항목에는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 Excel, Word 등 컴퓨터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 등을 기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객관적이거나 학습할 수 있는 기술들을 “Hard Skills” 라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영문이력서에는 성격과 관련된 장점인 “Soft Skills” 도 기재할 수 있습니다.

  • 여러명이서 함께 일을 하는 환경이라면 Teamwork
  • 제한 시간 내에 일을 처리해야 하는 직종이라면 Time management, Organization
  • 손님을 응대해야 하는 직종이라면 Interpersonal skills, Communication

등이 좋은 Soft Skills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가끔 ‘나는 특별한 자격증이나 기술이 없는데 어떡하지?’ 하고 고민하는 경우를 봐서 이럴 때에는 본인이 가진 Soft Skill을 적으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누구나 장점은 있으니까요!!

.

.

(6) 기타

기타 취미나 봉사활동 내역은 간단하고 자유롭게 기재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 부분이 실제로 취업을 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간혹 인터뷰에서 ice breaking 등의 목적으로 취미에 대해서 좀 더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3. 영문이력서 양식, 샘플 웹사이트 추천

영문이력서 항목에 어떤 내용을 적을지 정했다면, 이제 깔끔한 양식을 이용해서 이력서를 채워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분량은 1장으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1) Microsoft

우선 첫 번째로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력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는 것입니다. 깔끔하고 다양한 영문이력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고, 워드 파일로 바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2) Kickresume.com

두 번째 추천 웹사이트는 Kickresume.com 입니다. Kickresume는 온라인 상에서 항목별로 이력서를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무료 이력서 양식은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여러 직종에 걸쳐 다양한 영문이력서 샘플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이력서의 항목별 상세 내용을 작성할 때 AI writer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어로 경력과 관련된 직무 기술을 하기 어려울 때 AI 가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얻고, 유용하게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Kickresume의 단점은 무료 템플릿이 제한적이고, 무료 양식을 사용해서 편집을 하더라도 항목을 여러 개 추가할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경력사항 두 개 까지는 무료 템플릿을 이용하여 작성 후 최종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경력사항을 세 개 이상 포함 시키고 싶다면 프리미엄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간주되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Kickresume에서 최종 완성된 이력서를 다운로드 받기 전 까지는 추가 비용 없이 모든 템플릿과 여러 기능을 사용하여 이력서를 편집해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먼저 사용해 보시고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한 달 동안 Kickresume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비용은 $19 입니다.

.

.

4. 실제로 작성해 본 영문이력서 샘플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가 실제로 작성한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이름을 Settle, 성을 Victoria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먼저 Kickresume.com 템플릿을 이용한 예시입니다.

영문이력서 샘플

무료 템플릿을 이용하여 작성한 결과물로, 나쁘지는 않지만 기재할 수 있는 내용이 제한적이라는 점, 그리고 각 항목별 폰트나 글자 크기를 마음대로 편집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이번에는 Microsoft에서 무료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같은 내용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나은 영문이력서 샘플

보시는 것처럼 워드에서 직접 편집이 가능하고, 각 항목별 폰트 또는 글자 크기 수정이 자유로워서 편리했습니다. 또 특별히 제한 없이 원하는 대로 영문 이력서를 채워나갈 수 있어서 Education과 Skill 부분을 좀 더 추가한 후, 꽉 찬 이력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려면, Kickresume.com 에서 많은 샘플을 읽어보고 AI writer의 도움을 받아 직무 기술 내용 작성/편집 후, 최종 영문이력서 작성은 Microsoft에서 다운로드 받은 워드 템플릿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

5. 기타 영문이력서 팁

(1) 워드파일 PDF로 변환하기

온라인이나 이메일로 영문이력서를 제출할 때에는 워드 파일을 PDF로 변환해서 첨부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받는 사람의 컴퓨터 세팅이 따라 영문 이력서가 깨져 보이거나 서식이 틀어져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영문이력서 파일 이름

물론 실제로 이력서를 인쇄해서 직접 제출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온라인이나 이메일로 영문이력서를 제출한다면, 변환한 PDF 파일 이름을 “Firstname+Lastname Resume” 형식으로 (예를 들어, CheolsooKim Resume) 수정해서 제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영문이력서 작성 방법에 대해 한 항목씩 자세히 알아 보고,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양식까지 추천해 드렸습니다. 막상 처음 작성하려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제 글을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영문이력서를 완성하시기를 바랍니다:) 모두 해외취업 화이팅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