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BC 주 캐나다 독감 예방접종 예약 가이드

10월 10일부터 BC 주에서는 2023/2024 독감 예방접종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약국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요즘 굉장히 많은 문의를 받고 있는데요! 이전과 달라진 점도 있어서 BC 주 기준 캐나다 독감 예방접종 절차와 예약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캐나다에서 독감 접종은 Flu shot, Flu vaccine, Influenza Vaccine 등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아마 쌀쌀한 가을로 접어들면서 여기 저기에서 Flu shot과 관련된 광고를 많이 보셨을 거에요:)

1. 접종 대상자

독감 예방 접종은 생후 6개월부터 가능하고, MSP 소지자라면 무료로 독감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2. 독감 접종 장소

캐나다에서는 각종 예방접종을 약국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약사들이 예방접종을 위한 Injection Training을 받은 후 접종 자격증인 Injection Certificate을 취득합니다.

한국에서는 약사가 예방접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캐나다에서는 약사의 일상적인 업무 중 하나로 약국에서 접종 자격증을 가진 약사에게 안전하고 편리하게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community pharmacy 에서는 만 5세 이상에 대해 독감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이보다 어린 영유아의 경우는 Public Health Unit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유아 접종관련 문의 1-833-838-2323

월요일 – 금요일 | 오전 7시 -오후 7시

3. Get Vaccinated Portal 등록하기

예전에는 Flu season이 되면 대부분의 약국에서 walk-in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해 왔었는데요, 올해는 BC 주 정부에서 Get Vaccinated Portal에 등록된 사람들에게 연령대와 기저질환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invitation message를 전송하고, 이 메시지를 받은 후에 독감 접종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Get Vaccinated Portal은 코로나 백신이 시작된 2021년 처음 생겼는데요, BC 주에서 한 번이라도 코로나 백신을 맞은 적이 있다면 이미 시스템에 등록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같은 Portal을 주 정부에서 독감 백신 접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도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최근 BC주로 이주하여 MSP 신청 후 PHN (Personal Health Number)을 발급받은 상태라면, 온라인으로 쉽게 Get Vaccinated Portal 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get vaccinated portal registration - page 1
get vaccinated portal registration - page 2

만약 아직 MSP 신청 및 PHN 발급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면 전화상으로 Get Vaccinated Portal 등록이 가능합니다.

Get Vaccinated Portal 등록 문의 1-833-838-2323

월요일 – 금요일 | 오전 7시 -오후 7시

4. 독감 접종 예약하기

본인이 속한 연령대의 순서가 되면 BC 주 정부로부터 invitation message를 이메일 또는 문자로 전송 받게 됩니다. 해당 메시지에 예약을 위한 링크가 함께 전송되고, 이 링크를 따라 이동한 뒤 온라인으로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올 해의 특이점은 독감 백신 접종과 더불어 코로나 백신 접종 캠페인도 함께 진행이 된다는 것인데요! 만약 이전 코로나 백신을 접종 한 지 6개월 이상이 지났다면, invitation 메시지에 코로나 백신도 예약 및 접종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함께 받게 됩니다.

이 경우 invitation 메시지의 예약 링크를 클릭하면,

□ Influenza

□ Covid-19

이런 식으로 접종을 원하는 백신을 체크할 수 있는 옵션이 생성됩니다. 독감백신 또는 코로나백신 단독으로도 선택이 가능하고, 두 가지를 모두 선택한 후 같은 날짜에 동시 접종도 가능합니다.

이후 본인의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주소지 근처의 예약 가능한 약국 목록이 나오고, 원하는 약국을 선택 후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고 예약을 완료하면 됩니다.

만약 접종을 원하는 특정 약국이 있다면 “Search by Clinic Name” 기능을 이용하여 약국 이름을 검색하여 선택 후 같은 방법으로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독감 백신 접종에 대한 invitation message를 받았으나 코로나 백신에 대한 안내가 없는 경우는 아직 이전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부터 6개월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먼저 독감백신 접종을 예약하고, 다시 코로나 백신에 대한 안내 메시지를 기다리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새롭게 달라진 캐나다 BC 주 독감 접종 절차와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험상 캠페인이 막 시작된 10월 중순부터 11월 말 까지는 수요가 너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약국에서 Appointment Only로 독감 접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차차 수요가 줄어들면서 점차 walk-in flu shot 의 비중을 늘려가는 편이니 급하게 접종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11월 말 이후에 근처 약국에 문의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쌀쌀한 가을, 겨울철 모두 건강하게 지내시고, BC 주 정부 혜택인 무료 독감 접종도 챙겨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